두릅 효능 7가지와 부작용
본문 바로가기
건강과 음식, 정보

두릅 효능 7가지와 부작용

by 꿈꾸는 흰고래 2023. 4. 20.

두릅은 봄에 나오는 대표적인 나물 중 하나로 나무 두릅과 땅두릅이 있습니다. 제철 음식을 먹는 것이 건강에 좋다는 말이 있습니다. 두릅은 4월에서 5월 사이에 먹을 수 있는데 봄철 건강 관리를 위해 드셔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사포닌이 많이 들어 있고 항암, 항염, 면역력 강화 등에 도움이 되는 두릅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두릅의 효능 7가지

춘곤증과 피로를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봄이 되면 찾아오는 춘곤증으로 졸음과 피로, 집중력 저하, 의욕 저하, 졸음 등의 증상을 보일 때 두릅을 섭취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두릅에는 사포닌, 비타민 C 등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피로 해소에 효과적입니다. 특히, 스트레스, 과로로 인한 피로를 완화하고 기력을 보충할 수 있습니다.

 

위장 장애를 완화합니다.

두릅은 예부터 소화제라고 할 만큼 소화 기능을 향상하는 효능이 있으며, 위경련, 위궤양 증상을 완화한다고 합니다. 설사를 자주 하시는 분에게도 도움이 됩니다.

 

항염 작용이 있습니다.

두릅에는 항염 작용을 하는 성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두릅을 섭취하시면 염증을 일으키는 각종 질환, 특히 류머티즘 관절염 등의 염증 완화에 효과적입니다.

 

항암 작용을 합니다.

암 유발 물질 중 나이트로사민이 있는데 두릅에 들어있는 비타민 C와 사포닌이 이 암세포를 억제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이는 암이 다른 장기로 전이되지 못하게 하며, 암세포가 증가하는 것을 막아주는 항암 작용이 있습니다.

 

면역력을 증진합니다.

두릅은 면역력을 증진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항산화 성분인 카로티노이드, 비타민 C, 비타민 E, 사포닌 등이 들어 있어서, 활성산소 제거와 노화를 방지하며, 세포의 손상을 막아주고 감기를 예방합니다.

 

심혈관 건강을 도움이 됩니다.

두릅은 협심증, 뇌졸중, 심근경색, 동맥경화증, 고혈압 등 심혈관 질환 예방에 효능이 있는데 두릅에 들어있는 사포닌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작용을 합니다. 또한 혈액순환이 잘 되고 피를 맑게 하여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 줍니다.

 

혈당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두릅에는 사포닌과 칼슘, 비타민 B2, 비타민 C, 철분 등 다양한 영양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혈당 수치를 낮추며 인슐린 분비를 촉진합니다. 두릅에 들어있는 사포닌은 혈중지질 수치를 낮추고 혈당을 조절하여 당뇨병에 도움이 됩니다.

두릅의 부작용

위장장애 

두릅은 찬 성질의 음식으로 몸이 냉한 분들이 과다하게 섭취하면 위장장애, 특히 설사와 소화불량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 증상

두릅 섭취 시 피부에 발진들의 반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체질이 있는 사람은 조심해야 합니다. 만약 알레르기 증상이 있다면, 전문의와 상의하시길 바랍니다.

 

혈압상승

두릅에는 혈압을 상승시키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고혈압 환자나 혈압 조절제를 복용 중인 환자는 두릅 섭취를 조심해야 합니다.

 

항응고 작용

항응고제나 혈액 형성 장애가 있는 환자, 혈전증이나 출혈증에 대해서는 주의해야 합니다.

먹는 법

두릅에는 독성이 조금 들어 있어서 생으로 드시지 말고 익혀서 드시면 좋습니다. 두릅에는 가시가 있어서 요리할 때 가시를 제거하고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잔 가시는 삶으면 부드러워지지만 굶은 것을 칼로 살살 긁어낸 후 끓는 물에 살짝 데친 다음 독성을 제거하고 초고추장에 찍어서 드시면 좋습니다. 이 외에도 튀김으로 만들 수도 있고 김치나 산적, 장아찌 등 다양하게 즐기실 수 있습니다.

 

 

두릅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향이 좋고 영양이 풍부해서 봄철에 입맛을 살려주는 두릅 많이 드시고 건강하게 환절기 보내시기를 바랍니다.

 

댓글